일도 이도 아닌 삼

tkaemddl.egloos.com

포토로그



비타 mSD 어댑터와 커스텀 펌웨어 GAME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타가 뭔지도 모르지만 잘 모르겠지만 비타에도 커스텀 펌웨어란게 존재한다.

다만 3.60 이후로 안나와서 조금만 최근에 나온 게임은 못 돌릴 뿐.

이게 3.60도 우연히 취약점이 발견된 경우인지라 현재 공식적으로 그 이후버전 펌웨어를 연구하는 해커그룹은 없다.

정돌이: 우왕 개꿀~


그런데 최근 비타의, 소니의 족같은 전통을 이어받은, 족같은 메모리슬롯에 마이크로 sd카드를 박을 수 있는 어댑터가 나왔다.

그리고 나는 어쩌면 이게 3.60 이후버전 커펌 개발을 촉진시킬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 시벌름아. 메모리랑
커펌이 뭔 상관이여?
어디서 복돌새끼가 약을팔어?


 

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그게 또 그렇지만은 않다.

아마추어 해커/크래커의 프로젝트가 뻐그러지거나 애초에 진행되지 않는 2가지 큰 이유는

1. 돈이 안됨.
2. 회사측에서 태클(고소) 걸어옴.

이라 하겠다.

Bleem이 2번으로 박살났고 몇몇 한패팀도 법무팀 메일 한방에 2번의 이유로 프로젝트를 접어왔다.

한패쟁이들이 존나 고개 빳빳히 쳐들고 고고하게 굴면서 툭하면 한패중지선언 하거나 협박을 일삼는 이유도 '돈도 안되는거 해주시는 분'의 위치에 있는 거룩한 분들이라는 입장이기에 1번에 속한다.

현재 비타의 3.60 이후버전 커펌이 안 나오는 이유는 난 1번이라고 본다.

물론 비타가 철통이기도 하겠지만 스타포스가 그랬고 데누보가 그랬듯이 창은 길을 찾는다,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단지 지금까지 그 노고에 대한 보상이 없어서 지지부진했을 뿐이다.

자, 그런데 지금 비타 메모리에 마이크로 sd를 박을 수 있는 어댑터가 나왔다.

근데 이걸 많이들 살까?

글쎄.

솔까말 정돌이들의 메모리 수요는 고만고만하고 결국 게임을 하지도 않으면서 쟁여놓기만 하는 게임불감증 겜켓몬 트레이너 복돌이들이 주 타겟이 될건데...

현 시점에서는 복돌이들도 별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지금껏 복돌하던 놈이면 최소 8~16기가정도는 있거든.

그리고 그정도면 지금 게임들은 다 돌려가며 할만하거든.

32, 64기가가 필요하려면 존나 쩌는 킬러타이틀이 4~5개씩 있어서 전부다 메모리에 박아두고 해야하는데 지금 3.60이하 게임풀로는 그게 안됨ㅋ.

결국 비타메모리 어댑터는 안팔릴거고 관련 해커팀이 3.60 이후 커펌연구에 착수할거다, 라는게 내 시나리오임.